식수부족과 환경파괴를 이유로, 육골즙공장설립을 강하게 반대하고 있는 강장리 주민들이 서울로 올라가 삭발투쟁을 벌였다.

29일 오후 1시. 충남 아산시 송악면 강장리 주민 40여 명은 청와대 인근 청운효자동 주민센터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기자회견문을 낭독한 직후 고령의 강장리 주민 3명은 즉석에서 삭발식을 가졌다.

주민들은 성명서를 통해 "현재 진행 중인 공장설립 토목공사를 즉각 중단하라"며 청와대와 아산시는 주민들의 의견을 즉각 수렴하라고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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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발식을 감행한 강장리 주민 계영섭(71)씨는 "삭발을 한 이유는 우리의 상황이 그만큼 절박하기 때문"이라며 "강장리에 이사온 젊은 주민들이 쾌적하고 아름다운 환경에서 오랫동안 행복하게 살기를 바라는 마음"이라고 말했다.

계씨는 이어 "젊은 여성주민들까지 삭발을 하겠다고 했지만 우리 노인들이 말렸다"며 육골즙공장 설립은 철회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앞서 강장리 주민들은 서대문역 농협중앙회 본점 앞에서 집회를 가졌다. 일부 주민들은 농협중앙회장 과의 면담을 요구하며 건물 진입을 시도했다. 이 과정에서 강장리 주민 1명이 부상을 입기도 했다.


한편 주민 A씨는 "아산지역에는 농공단지와 산업단지도 많다"며 "공장지역을 다 놔두고 반딧불이와 수리부엉이가 사는 청정지역에 육가공공장을 설립하겠다는 것은 이해 할 수가 없다"고 성토했다.

강장리에는 현재 157가구 388명의 주민이 살고 있다.

 

오마이뉴스 이재환 기자

 

(이재환 기자는 홍성 내포 지역에서 <오마이뉴스>를 소통 창구 삼아 독립기자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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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골에서는 모내기가 한창입니다. 물이 부족한 천수답 논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들녘에서는 벼를 심는 작업 즉, 모내기가 한창 진행되고 있습니다.

고령인구가 많은 농촌에서는 요즘 뜬모도 잘 안하는 추세입니다. 뜬모란 기계로 모를 심는 과정에서 뿌리가 제대로 안착하지 못해 물위로 떠오른 모를 뜻합니다. 이런 모를 손으로 다시 심어 주는 작업을 뜬모라고도 부릅니다.

지난해 쌀값이 4만 원대로 떨어졌습니다. 이는 30년 전의 쌀값이라고 합니다. 정부 비축미가 남아돈다는 뉴스는 농부들을 더욱 불안하게 하고 있습니다. 일부 농민들이 인건비도 안나오는 뜬모를 꺼리는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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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가운데 충남 예산군 덕산면의 한 논에서는 25도의 땡볕 아래에서도 뜬모 작업이 한창입니다. 농부는 "쌀값이 떨어졌다고 논을 놀릴 수도 없는 노릇"이라고 말했습니다.

 

오마이뉴스 이재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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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골즙가공공장 설립 문제로 갈등을 빚고 있는 아산 강장리가 또다시 들썩이고 있다. 갈등 당사자인 송악농협 측이 최근 육골즙가공공장 터에 육가공공장까지 추가로 설립하겠다고 나섰기 때문이다.

주민들은 가뜩이나 수년째 지속되는 가뭄 탓에 물이 부족한데, 육가공공장까지 들어서면 물 부족이 극심해 질 것이라고 호소하고 있다.

아산시에 따르면 송악농협은 지난 4월 21일, 육골즙가공공장 설립 터에 육가공 공장을 추가 설립하겠다며 공장신설변경 신청을 냈다. 이와 관련해 아산시 공장설립팀 관계자는 "송악농협에서 유골즙공장 부지에 육가공공장을 추가로 설립하겠다는 내용으로 건축계획서를 제출했다"며 "현재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아산시에 따르면 육가공공장이 추가로 설립될 경우, 공장 건물은 당초 3개동에서 7개동으로 늘어나게 된다. 상수도가 보급되지 않은 강장리 주민들은 해당 공장과 지하수를 나누어 써야 하는 상황이다.     

지난 15일 충남 아산시 송악면 강장리를 찾았다. 강장리 주민들은 현재 상수도가 보급되지 않아 지하수를 사용하고 있다. 지하수 관정을 통해 끌어 올린 물은 마을 뒷산의 고지대에 설치된 물탱크로 옮겨진다. 물탱크에서 마을의 민가까지는 낙차를 이용해 물이 흘러가도록 설계 되어 있다. 강장리 주민들은 철저히 지하수에만 의존해 생활하고 있는 것이다.

 

 

 

  

이와 관련, 강장리 주민 김미연(47)씨는 "육골즙 공장만으로도 물이 모자랄 마당에 육가공공장까지 들어서면 물이 부족할 것은 불 보듯 뻔하다"며 "반딧불이가 살고 있는 청정지역 강장리에 굳이 공장을 설립하려는 것인지 이해가 되지 안 는다"고 말했다.

김 씨는 또 "물 부족이 걱정 되서 아산시 측에 상수도를 보급하고 난 뒤 공장을 세우라는 요청도 했었다"며 "하지만 아산시는 상수도 보급은 2030년에나 가능하다는 답변을 내놓았다"고 말했다. 

강장리 뿐 아니라 송악면 일대는 이미 수년전부터 물 부족에 대한 우려가 있었다는 증언도 나왔다. 강장리 예꽃재마을 (구 올챙이 마을)에 살고 있는 권세은(46)씨는 "지난 2012년, 물이 모자랄 경우 이웃 마을인 수곡리에 지하수 관정을 파주겠다는 서약서까지 썼다. 그 뒤 2015년에 마을로 이사를 올 수 있었다"며 "이미 당시에도 강장리와 수곡리 등 송악면 일대는 물 부족을 걱정하던 상황이었다"고 주장했다.

강장리 예꽃재마을 30여 가구는 지난 2015년에 입주했다. 하지만 입주 전 계약 단계인 지난 2012년부터 이웃 마을인 수곡리에서는 이미 지하수 부족을 우려하고 있었다는 것이다. 송악면 수곡리와 강장리 예꽃재마을은 지척이다.    

이런 상황에서 최근 강장리로 유입된 가구수는 더 늘었다. 권세은 씨는 "가구수도 2013년에 비해 최소 50여 가구가 더 늘었다"며 "지금은 그때보다 물(지하수)이 더 부족하면 부족했지 풍부한 상황은 아닐 것"이라고 호소했다.

 

실제로 최근 지속되는 가뭄으로 강장리 주민들은 극심한 물부족을 겪고 있다. 논에 물을 대는 것조차 어려울 정도로 개울물과 지하수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최태훈 강장2리 이장은 "강장리 논은 빗물에 의존하는 천수답이 대부분이다. 하지만 가뭄이 들면 개울물이나 지하수를 끌어다 쓸 수밖에 없다"면서 "지하수를 끌어다 논에 물을 대면 논앞에 있는 집은 물이 안나올 정도로, 지금도 물부족이 심각하다"고 말했다.   

김경한 강장리 육가공반대위원장은 "육가공공장까지 들어서면 물부족은 더욱 심각해 질 것"이라며 "공장이 들어서고 물이 부족해지면 그것에 대해 책임 질 사람은 아무도 없다. 주민들이 불안해하는 것도 바로 그런 점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송악농협 측은 주민들의 주장에 근거가 부족하다고 반박했다. 송악농협 관계자는 "반대하는 주민들은 식수가 부족하다고 주장하는데, 육가공공장은 물을 거의 쓰지 않는다. 칼을 세척할 때만 쓴다"며 "정육점을 생각해 보면 된다. 육가공공장은 단순히 고기를 부위별로 잘라서 포장 판매하는 것이다. 공장이 들어서도 한 가구에서 쓰는 물의 양보다 조금 많은 수준일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농협은 지역에서 생산되는 농축산물을 판매하는 역할을 한다"며 "지역에서 생산된 농축산물을 팔지 못해 남아 돌게 되면 그것은 누가 책임질 것인지도 생각해 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 해당 기사를 작성한 이재환 기자는 예산 홍성 등 내포지역에서 1인 미디어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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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청소년들은 인권행사와 모의투표 등을 통해 참정권자로서의 자격을 스스로 '입증'하려는 행동을 지속하고 있다.

지난 7일, 충남 천안시 신부문화공원에서는 청소년들의 인권 행사가 열렸다. 천안고, 북일여고, 청수고, 중앙고 등 천안 지역 9개 학교 학생들이 모여 만든 동아리 '인연'이 이날의 행사를 주관했다. 학생들은 이날 청소년 인권과 18세 참정권 문제를 주요 화두로 들고 나왔다.

행사에 참석한 한 여학생은 자유발언을 통해 "판단능력은 선거권 제한 기준이 아니다"라며 "이는 민주 선거의 4대 원칙인 보통선거에도 위반 된다"고 지적했다. 여학생은 이어 "(18세) 학생들은 미성숙하지 않다"며 "결혼, 운전면허 취득, 공무원 시험 응시, 납세와 병역을 질 능력이 있는데 왜 선거는 안 되냐"고 따져 물었다.

또 다른 남학생은 "투표권을 가지지 못하면 우리(청소년)의 권리가 침해, 무시 당한다"며 "어른들이 만든 사회에 만족하지 못한다면 당당하게 투표권을 요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청소년 동아리 '인연'은 이날 행사에 참석한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청소년에게 선거권이 필요한가라'는 내용으로 설문조사를 벌였다. 설문 결과 선거권이 필요하다는 찬성의견은 193표, 필요하지 않다는 반대의견은 39표가 나왔다. 청소년들 사이에서는 '18세 선거권'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우세하게 나오고 있는 것이다.

 

실제로 청소년들은 비록 모의투표지만, 지난 대통령 선거에서 유권자로서 충분한 잠재력과 자질이 있음을 보여주기도 했다. 지난 9일, 한국YMCA전국연맹에서 실시한 '19대 대통령 선거 청소년 모의투표' 결과도 화제가 되고 있다.

성인들의 실제 투표에서 당시 기호1번 문재인 후보는 전통적인 열세 지역인 대구와 경상도 지역에서 좀처럼 힘을 쓰지 못했다. 하지만 청소년들의 모의투표에서 문재인은 전국에서 고른 득표를 얻어 1위를 달렸다.

청소년 모의투표에서도 문재인은 대구의 선택을 받지 못했다. 하지만 그 실상은 실제 투표와는 사뭇 달랐다. 문재인은 대구에서 675표를 얻는 데 그쳤다. 742표를 받은 기호5번 심상정에게 밀려 2위에 머무른 것이다. 문재인은 대구지역 청소년들의 모의투표에서 기호2번 홍준표가 아닌 기호5번 심상정에게 진 것이다.    

덕분에 이변도 일어났다. 박근혜 정권과 공동 책임이 있는 기호 2번 홍준표 후보는 5위로 밀려났다. 그 때문에 일부 누리꾼들은 "청소년들이 완벽하게 박근혜 정권을 심판했다"는 평가를 내리고 있다.  

김진곤 YMCA전국연맹 지도력개발국장은 "청소년들은 정당이나 정치색 등 이념의 프레임에 갇히지 않은 상황에서 TV토론회나 후보자들의 정책을 보고, 후보에 대한 판단을 내린 것 같다"며 "실제로 청소년들은 네거티브에 치중한 후보보다는 자기 색깔과 정책을 주장하고 펼쳐 보인 후보들을 후하게 평가했다"고 분석했다. 

 

오마이뉴스 이재환 기자

 

이재환 기자는 충남 홍성 예산 지역에서 1인 미디어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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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적인 신념에 따라 제 발로 걸어서 감옥에 가는 사람들이 있다. 여호와의 증인들이 바로 그들이다. 여호와의 증인이 세상에 알려진 것은 1939년 등대사(여호와의 증인) 사건이다. 당시 여호와의 증인들은 신사참배 거부로 33명이나 구속되었다.

이들은 해방 이후에는 지속적으로 '양심적 병역거부'를 감행하면서 때로는 사회적 지탄의 대상이 되기도 했다. 물론 여호와의 증인들의 '병역거부'는 지금도 여전히 현재 진행형이다. 최근에는 양심적 병역 거부자들의 손을 들어주는 전향적인 판결도 나오고 있다. 하지만 판결만으로는 부족하다. 현재로서는 판결을 이행할 수있는 수단이 없기 때문이다.

실제로 병역을 거부하고 있는 일부 여호와의 증인들은 대체복무를 원하고 있다. 하지만 국가는 아직 이를 허용하지 않고 있다. 이들에 대한 구속수감은 계속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충남 청양군에 사는 명찬우(27세)씨도 여호와의 증인이다. 물론 명씨도 종교적인 양심을 이유로 병역의무를 거부하고 있다. 명씨의 형 영욱(가명)씨는 이미 양심적 병역거부로 실형을 받고 1년 6개월의 수감 생활을 마쳤다.

명씨 형제를 지근거리에서 오랫동안 봐 온 이상선 청양시민연대 대표는 "두 형제를 십 년 이상 오랫동안 보아 왔다. 참 착한 청년들이다"라며 "저런 청년들을 감옥으로 보내는 것은 국가적으로도 큰 낭비이다"라고 지적했다.  

지난 2일, 청양 도서관 인근 청양시민연대 건물에서 명찬우씨를 만났다. 실제로도 그는 열심히 산다. 명씨는 중학교 1학년 때부터 신문을 배달하며 아르바이트를 했다. 지금은 신문배달이 직업이 되었다. 명씨는 신문이 나오지 않는 주말을 제외하고는 매일 새벽 2시부터 오전 8시까지 신문을 돌린다.

무려 13년 동안 신문을 배달한 것이다. 처음에는 <한겨례신문> 하나만을 돌렸다. 하지만 성실성을 인정받아서 일도 늘었다고 했다. 지금은 <한국경제>를 비롯해 15개의 신문을 돌린다. 수입은 한 달에 200만~300만 원 정도이다. 물론 수입은 함께 일하고 있는 형과 나눈다. 명찬우씨에게 양심적 병역거부를 선택한 이유를 물었다.

- 병역거부를 하게 된 이유가 무엇인가.
"종교적인 양심 때문이다. 성경은 칼을 녹여 농기구를 만들라고 했다. 또한 성경은 서로 사랑하라고 가르치고 있다. 여호와 증인의 종교적인 양심과 병역 거부는 철저히 성경에 근거한 것이다. 예수님은 스스로 하신 말씀을 실천했다. 예수님이 자신의 말을 실행에 옮겼듯이 나도 내 양심에 따라 행동을 하고 있는 것이다."

- 병역거부와 병역 기피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병역을 기피하려는 목적이 아닌가하는 의심도 받지 않나.
"얼마 전 법원에 나가 재판을 받았다. 병역을 기피할 목적이라면 차라리 도망을 치지 스스로 법정에 서지 않는다. 군대에 안 가고 총을 잡지 않는 대신 대체 복무제를 허용해 준다면 3년이든 5년이든 대체복무를 할 의사가 있다. 이웃 나라 대만은 여호와의 증인들이 대체 복무를 하고 있다. 소방이나 건설, 각종 사회봉사 등 현역복무보다 더 어려운 곳에서 일하더라도 대체복무가 인정됐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 병역거부를 한다고 했을 때 자주 받는 질문은 무엇인가.
"전쟁이 일어나 적들이 가족을 죽이는데도 가만히 있을 것이냐고 묻는 사람들이 있다. 물론 가족을 보호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가족을 보호하기 위해 온몸으로 막을 것이다. 하지만 그런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무술을 연마할 생각은 없다. 그들이 가족을 죽여도 나는 그들을 죽일 수 없다. 복수는 여호와 하나님에게 맡긴다. 그것이 우리의 신념이다."

- 최근에 병역거부와 관련해 재판을 받은 것으로 알고 있다.
"법은 잘 모르지만, 이르면 이번 달 안에 2심이라고 해서 형이 결정되는 재판을 받는 것 같다. 스스로 공주교도소에 가서 수감되는 절차가 남아 있는 것이다. 지금은 법정구속 보다는 직접 걸어서 교도소까지 간다. 판사들도 법정구속보다는 스스로 교도소에 걸어가 수감되는 것을 허용하는 분위기이다. 우리는 도망치지 않는다. 때문에 판사들도 우리의 '양심'을 믿고 인정하는 것 같다."

- 더 하고 싶은 말은 없나.
"여호와의 증인을 안 좋게 보는 경우가 많다. 병역거부를 하는 것은 우리가 특별해서가 아니다. 우리는 종교적인 양심을 거부하지 않고 따르고 있을 뿐이다."


오마이뉴스 이재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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