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ABC가 조선일보 부수조작
ㆍ협회 前직원 ‘내부문건’ 증거 제시
경향신문 단독 김정섭 기자

신문·잡지 등의 발행·유료부수를 조사해 발표하는 기관인 한국ABC협회가 지난 2002년과 2003년 각 한 차례씩 조선일보의 부수를 실제보다 부풀려 공식발표한 것으로 밝혀졌다.

한국ABC협회가 발표하는 종합일간신문 유료부수는 공인자료로, 신문 시장에서의 영향력은 물론 기업들의 광고 단가나 횟수 결정에도 주요 기준이 된다.

한국ABC협회 전 직원 A씨는 8일 “협회 간부들이 유료부수 조사 팀에 조선일보에 대한 조사 수치를 조작토록 했다”고 폭로했다. A씨는 이어 “협회 간부들은 무료 구독자가 유료독자로 전환한 경우 수금 개시일 전 2개월까지만 유료부수로 인정하는 규정을 어기고 3개월까지 유료부수에 포함시키는 방법으로 조작하기도 했다”고 밝혔다. A씨는 폭로 내용과 관련한 한국ABC협회 내부 문건(사진)을 증거로 제시했다.
기사전문 보기

최근 누리꾼들의 '광고주 압박운동'으로 적지않은 타격을 입은 조선일보가 또 하나의 '악재'를 만난 듯 보인다.

경향신문은 9일 "신문·잡지 등의 발행·유료부수를 조사해 발표하는 기관인 한국ABC협회가 지난 2002년과 2003년 각 한 차례씩 조선일보의 부수를 실제보다 부풀려 공식발표한 것으로 밝혀졌다"고 보도했다.

경향신문은 또 "ABC협회가 부풀려 공표한 부수는 추가적인 검증 없이 그대로 공인돼 매체영향력과 광고단가 결정의 주요 기준으로 활용됐다"고 지적했다.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조중동 끊어도 다음에 영향 없다
조중동 페이지뷰 점유율 0.4% 불과, <다음> 6월 대약진
뷰스앤뉴스 박태견 기자

<조중동>이 <다음>에 뉴스공급을 끊기로 한 하루 전날인 4일, <조중동>이 뉴스를 끊더라도 <다음>에 거의 아무런 타격도 가하지 못할 것이란 분석이 잇따라 주목된다.

'아고라 열풍'으로 <다음> 대약진, <네이버> 위축

4일 <코리안클릭>에 따르면, 6월 인터넷 총 이용시간 및 페이지뷰는 학생들의 시험 등의 영향으로 전월보다 3% 내외 감소했다. 특히 <네이버>의 경우 지난달 주요 서비스의 총 체류시간이 전월대비 5~10% 내외로 감소했고(검색 -4.7%, 블로그 -10.2%, 뉴스 -8.3% 등), 통합검색쿼리수는 8.8% 감소했다.

하지만 <다음>의 경우는 총체류시간이 7.1% 상승했으며, 특히 아고라 서비스 이용도의 증가로 인해 뉴스 체류시간이 전월대비 15.2%나 상승했다. 통합검색 쿼리수 감소도 2.8%에 그쳤다.
기사전문보기

조선일보가 인터넷에선 그다지 '약발'이 없어 보인다.

조선일보는 얼마전 인터넷 다음에 뉴스 공급을 중단하기로 했다고 한다. 물론 이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의 반응은 대체로 '듣던 중 반가운 소리'라며 반기는 분위기다.

일부 문화나 공연 스포츠 관련 기사에서는 여전히 조선일보의 영향력을 무시할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정치 분야에서 조선일보는 누리꾼들에게 인기가 없다.

조선일보의 논조가 상당히 왜곡되어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뷰스앤뉴스의 보도에 따르면 '조선 동아 중앙 일보의 미디어다음 뉴스 공급 중단'이 다음에 아무런 타격을 줄 수 없다는 분석이 나와 귀추가 주목되는 상황이다. (상단 박스 기사 참조).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조선일보, 긴장해야 겠다

뉴스야 뭐하니? 2008.06.28 07:40 Posted by 이재환
조선> 극소수가 아고라 여론 장악?…“1위는 이명박 ‘알바’”
한겨레 신문

<조선일보>가 27일 “소수 누리꾼이 다음 아고라 게시판을 주도한다”며 글 갯수를 정량적으로 분석한 기사에서 1위로 언급된 누리꾼이 다름아닌 한나라당 열혈 지지자이자 대표적인 ‘명빠’로 드러나 누리꾼들의 비아냥을 사고 있다.

“다음 ‘아고라’에 극도로 많은 글을 올리는 이들 가운데 상당수가 ‘이명박·한나라당’ 지지자” 라는 근거가 누리꾼들에 의해 속속 밝혀지고 있기 때문이다. 누리꾼들은 “기사대로 치면 이명박 지지 글 올리는 ‘알바’ 글이 아고라 여론을 주도한다는 거냐”며 기사 의도를 비난했다.

<조선일보>는 “지난 4월부터 이번달 18일까지 다음 아고라 게시판에 올린 글을 분석한 결과, 상위 10명이 2만1810건의 글을 썼고, 1위는 3170개 10위는 1561개의 글을 썼다”고 보도했다. 이를 통해 “광우병 위험성 논란과 관련, 인터넷 게시판이 소수의 네티즌에 의해 채워진다는 심증을 입증했다”고 <조선일보>는 자평했다.

기사전문보기


지금까지 행태로 볼 때 겨우 이 정도 가지고 긴장할 조선일보가 아니란 것쯤은 안다.
그래서 2탄을 준비했다. 조선일보는 27일 '조선일보는 말 바꾼적이 없다'며 '네티즌 여러분께 드리는 글'이란 제목의 기사를 올렸다. 요지는 조선일보가 광우병에 대해 말을 바꾼적이 없다는 것이다. 과연 그럴까.

마음만 먹으면, 한국언론재단에서 운영하는 언론 검색 '카인즈'를 이용하면 조선일보의 거짓말을 수도 없이 찾아 낼 수 있다. 검색 기간을 06년 초에서 07년 말로 잡고, 키워드를 '광우병 위험'으로 해서 찾아 보면 답이 딱 나온다.

누리꾼 한분이 이런 번거로운 작업을 하신 모양이다. 조선일보의 글이야 댓구할 가치가 없어 더이상 따로 언급하진 않겠다. 대신 관련 글 하나를 링크한다. 아래는 미디어 다음 블로거뉴스의 쓴소리단소리님의 글이다. (수고를 많이하신 듯 보인다. 추천 하나 꾹 눌러 주시기 바란다.)


누리꾼 앞에서 조선일보가 지나치게 배짱을 부리는 것 같다. 조선일보는 무식해서 용감한 것일까, 아니면 뻔뻔해서 용감한 것일까.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최근 누리꾼들의 '조중동 광고주 압박운동'에 대한 세간의 관심이 더욱 커지고 있다.

아래는 24일자 한겨레와 경향의 인터넷판 기사를 링크한 것이다.


누리꾼들의 '광고주압박 운동' 대한 조선일보의 강경 대응이 오히려 '역공'을 맞을 조짐을 보이고 있다.

실제로 여론 조사의 결과가 그럴 가능성을 뒷받침하고 있기 때문이다.
뷰스앤뉴스는 시사인을 인용해 '조선일보의 신뢰도 추락'에 대해 다루고 있다.

[여론조사] 조선일보 불신도 급증
뷰스앤뉴스 임재훈 기자

여론조사 결과, <조선일보> 불신도가 높아진 반면, MBC와 <한겨레> 신뢰도는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조선일보> 불신도 심화

주간시사지 <시사IN> 최신호에 따르면, 지난 18일 여론조사기관 <미디어리서치>에 의뢰해 전국 성인 1천명을 대상으로 전화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가장 불신하는 매체’로 <조선일보>가 꼽혔다.

<조선일보>를 불신한다고 답한 응답자는 19.5%로, 앞서 지난해 9월 <시사IN> 조사때의 15.5%보다 4%포인트 높아졌다. 특히 자기의 이념 성향을 ‘보수’라고 밝힌 국민 가운데서도 1위(12.2%), 지난 대선 때 이명박 후보 지지자 가운데서도 1위(10.1%)를 차지했다.

2위는 5.2%로 <동아일보>가 차지했고, 이어 MBC(4.4%), <중앙일보>(4.3%), KBS(4.0%), <한겨레>(2.4%), SBS(1.8%) 순이었다.

기사전문보기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편집인 전설 주]
조선일보가 한동안 개과천선해서 잘 지낼 생각인가 보다 했더니 역시 본색을 드러내는 것일까. 촛불이 사그라 들고 싶어도 조선일보가 불지피고, 조갑제 이문열 같은 보수논객(?)들이 휘발유 뿌려주고, 일부 목사들이 사탄 발언 난사하시고, 보수단체들 가스통 들이 밀어 주시니, 촛불은 꺼질래야 꺼질 수가 없을 것같다.


광고 안준다고 기업 조지고, 취급 않는다고 포털 조지고
데일리 서프라이즈 하승주 기자

조선일보 인터넷판인 조선닷컴은 18일 자사 인터넷홈페이지에 올린 '포털 다음의 이상한 기준'이란 제하의 기사에서, 조선일보가 이들 포털에 공급한 기사 "미(美) 질병센터 광우병 아니다"란 내용의 기사를 중요한 자리에 배치해 주지 않았다고 이를 비난하는 기사를 실어 말썽이 되고 있다.

이에 대해 조선닷컴에 실명등록한 독자들은 이구동성으로 "너나 잘하세요" "중요기사누락, 왜곡과장, 축소보도 등의 원조는 바로 조선일보 아니냐"고 비판하고 있다. 조선닷컴의 주장의 요지는 자신들이 특종한 단독기사를 중요한 자리에 배치하지 않았다는 것. 포털 다음만 그런 것이 아니라 네이버도 그랬다고 조선닷컴은 주장했다.

조선닷컴은 또 자신들의 기사가 관련기사로 취급된다고 격분했다. 조선닷컴은 네이버와 다음에 대해 공히 화를 내고 있었으나, 제목에는 마치 '다음'만 그렇게 하는 것처럼 '편집기술'을 부려, 최근 포털 다음의 토론광장 '아고라'에 대한 불만을 감추지 않았다.

조선닷컴은 자신들이 특종한 중요한 기사를 신속하게 다루지 않은 것은 이례적이라고 거듭 주장하고 그로 인해 편향된 정보를 접할 위험이 크다고 주장했다
기사원문보기

화난 아줌마에 화 돋운 조중동
한겨레 신문 김동훈 기자

“(조선일보가) 아줌마랑 싸우자고 선전포고하네. 오죽 못났으면 힘 없는 아줌마한테 그럴까? 그렇다고 무서워할 줄 아냐. 잘 걸렸다. 어디 붙어보자.”(아이디 ‘조선폐간’) “(경고 공문) 기사 보고 (화가 나서) 가입했다.”(아이디 ‘조중동은 쓰레기’)

조선일보사가 최근 촛불시위 과정에서 타오른 누리꾼들의 ‘조중동(조선·중앙·동아일보) 광고주 압박운동’을 잠재우려고 주부대상 사이트 ‘82쿡닷컴’(82cook.com)에 경고 공문을 보냈다가 오히려 불을 질러버렸다.
기사원문보기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