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인에 실린 김현진의 글(무슨 배짱으로 아이를 낳으란 말인가)은 아마도 아마도 많은 젊은이들이 공감할 만한 내용일 것이다.

한국은 지금 사교육이 열풍을 넘어 거의 광풍 수준에 다다랐다. 게다가 맞벌이 부부들은 아이를 낳아도 믿고 맡길 곳도 마땅치않다.

이런 악조건 속에서도 다행히 아이가 잘 자라 대학에 들어간다고 해도 걱정이다.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은 대학 등록금이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다. 첩첩산중인 것이다.

그렇다고 아이 낳는 일을 포기해야만 하는 것일까. 물론 그럴 필요까지는 없을 것같다. 김현진이 언젠가 칼럼에서 한 말에 그 답이 있기 때문이다. 그것은 바로 '우리 안의 이명박부터 몰아내는 것'이다. (우리안의 이명박부터 몰아내자)

김현진은 칼럼에서 이렇게 말한다. "그에게 대통령 자리를 넘겨준 범인은 우리 안의 속물성이다. ‘내 아파트 값도 좀 확 뛰었으면’ ‘우리 아이는 자립형 사립고에 가고 유창하게 영어를 구사했으면’ ‘나도 지금은 이렇게 살지만 이명박처럼 한가락하고 싶다, 아니면 내 자식이라도’ 하는 속물스러운 욕심, 저마다의 속물성이 이명박 대통령이 갖춘 온갖 속물성에 감응한 것이다."

바로 이거다. 우리는 지금 육아 문제를 이명박 당선 때와 마찬가지로  여전히 속물성에 기초해서만 접근하고 있는 것이다.

이쯤되면 어느 정도 결론은 나온다. 아이를 남들과 똑같은 방식으로 속물처럼 키우지 않으면 되는 것이다. 아이를 새벽 댓바람부터 오밤중 까지 학원에 몰아 넣고 나몰라라 하는 부모가 되지 않으면 되고, 아이를 꼭 대학이란 틀에 가두려고 오만가지 궁상을 떨지만 않으면 된다.

그렇다면, 누군가는 이런 걱정을 할 수도 있을 것이다. 내 아이가 남들에게 크게 뒤쳐지지나 않을까. 나중에 자라서 힘있는 자들에게 부당한 대우를 받지나 않을까하고 말이다. 물론 이런 고민은 충분히 공감이 간다. 실제로 한국의 많은 부모들이 그런 이유에서 아이에게 '올인'하고 있는 듯 보이기도 하니까.

그러나 아이의 의사와 상관없이 부모의 '의지'로만 디자인된 아이들이 과연 얼마나 행복할 수 있을지, 그리고 그것에 길들여진 아이가 자라서 어떤 어른이 될 것인지도 상상해 볼 필요가 있다. 아무것도 묻거나 따지지도 않고, 남들이 다 하니까 무작정 따라가는 방식만을 고집하다가는 아이가 비록 공부는 잘 할 지언정, 창의력은 '제로'인 상태로 성인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남들과 똑같이 오로지 성적에만 목숨 걸고 있는 사이, 아이는 자신만의 독특하고 특별한 재능을 발견할 기회를 영영 놓쳐버릴 가능성도 있다. 

명문대학을 나와 창의력이라고는 단 한톨도 없이 국가의 요직에 앉아 있는 저들을 보시라. 국민들이 원하는 것, 당장 국민들에게 필요한 정책에는 관심이 없고, 오로지 '자신들에 의한, 자신들을 위한, 자신들만의 정책'을 펴고 있지 않은가. 그들은 하나같이 명문대를 나왔다. 하지만 그런 그들 덕분에 요즘 세상이 얼마나 삭막한가.
 
선택은 둘 중 하나다. 우리안의 속물 근성부터 버리고 아이를 키울 것인가, 아니면 기를 쓰고 기존의 속물 근성에 따라 관성적으로 아이를 길들일 것인가. 과연 당신은 어느쪽을 선택하고 싶은가. 단, 후자의 경우 김현진의 지적처럼 웬만한 벌이로는 어림도 없다고 한다. 

시사인
무슨 배짱으로 아이를 낳으란 말인가
에세이스트 김현진

집안 어른들은 ‘너도 빨리 시집가서 애 낳아라’며 웃으시는데 같이 웃진 못하겠다. 여기저기서 출산율 저하가 어떻고, 요즘 젊은이들이 이기적이라 그렇다는 둥 20대 여성이 고생을 안 하려 하기 때문이라는 둥 되는 대로 떠들어대지만, 진짜 문제는 따로 있다. 지금 대한민국 현실 속에서는 아직 나오지도 않은 아이한테 너무 미안해서 애 낳을 엄두가 생기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 아이가 한살 두살 커갈 때 유기농 명품 이유식에 한우를 먹일 능력도 없고, 고급 유모차 태울 능력도, 영어 유치원 보낼 형편도 안 되고, 자립형 사립고는커녕 과외나 학원을 실컷 보낼 능력도 없을 것이고 분명 수천만원대에 달할 대학 학비 내줄 능력이 안 되는 우리는, 차마 아이를 낳지 않겠다고 말할 수는 없어서 그저 얼버무리고 만다.
다행히 사촌언니 부부는 둘 다 변호사라 그만한 능력이 되겠지만 나는 당장 내 입에 뭘 넣을지도 알 수 없으니 남의 애만 귀여워할 수밖에 없다.
(시사인 김현진님의 글 중에서)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크흠. 2009.02.07 15:2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분명 맞는 이야기입니다. 그러나 실천이 가능할런지요.
    주변과 어울리지 않고 별나게 살아야 할텐데 그것도 상당한 스트레스일겁니다.
    그리고 모든 욕구를 속물로 치환하는 것은 정당하지 않습니다.
    푸념이나 넋두리가 아니라면 말입니다.

  2. Favicon of http://draco.pe.kr BlogIcon Draco 2009.02.07 18:2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알아도 실천하기 힘들지요.
    우리부터 이미 경쟁하며 사는데 익숙해져 있으니
    남들과 비교하지 않고 독야청청하기 힘듭니다.

  3. 음. 2009.02.08 16:4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자립형 특목고, 외고나와서 SKY도 못들어가는 현실을 보며
    주변 지인들은 초등학교 졸업하자마자 유학보내고 있습니다.
    자녀들을 외국에서 대학까지 마치고 학위받아서
    그쪽에서 취직할 수 있으면하고 안되면 귀국해서 취직시키겠다는
    의도에서 말입니다.
    애들이 잘 적응하냐고 물어봤습니다.
    10의 2명정도는 적응 못한다더라고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좋아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초등학교교육열기와 수준은
    이미 외국의 고등학교에서 대학교가기위해 공부하는 것보다 더하다는 겁니다.
    저도 결심했습니다. 어떻게 보면 사회생활에 전혀 쓸모없는 지식을 배우기위해
    하루 18시간가까이 공부하는 우리나라보다 비록 6시간 공부하지만 정말
    사회생활에 필요한 것을 배우는 외국으로 유학보내기로.
    이게 독야청청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듯하네요.

  4. ... 2009.02.08 16: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부모들의 비뚤어진 교육관과 배금주의가 'ㅁ' 경제와 사회 문화 그리고 '미래' 까지도 망쳐놓고 있습니다. 안타까운 일이지요. 그냥 내버려둬도 '자기 밥 숫가락' 정도는 가지고 태어난다는 말 그거 그냥 허언이 아닙니다. 자기 스스로 무언가를 할 수 있다고 느끼고, 그것을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놔두어야 그 아이가 커서 보람을 느끼고, 일하는데 즐거움을 느낄 수 있지 않을까요? 물론 대부분 그렇지 못한 길을 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이 남위에 반드시 서야만 좋은 인생을 산다 라는 개념은 아닐 것입니다. ㄱ-

  5. 속물근성이라.. 2009.02.08 17:1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솔직히 속물근성이 없다면.. 지금의 울나라 현실에서 살기 힘들다..-_-;;
    그런게 자신이 없다면 일찍부터 세상과 어느정도 담 쌓고 지내던지..
    돈이 있다면 딴나라에서 유학하고 길을 찾아보는게 스트레스도 덜 받고 스스로에게
    더 집중할 시간도 있겠지..
    하지만 대부분의 서민들이 학원도 보내기도 어려운 실정이고..
    힘들게 대학가더라도.. 등록금때문에 가정경제가 흔들린다..
    좁은땅..취업경쟁이며 세상살이 찌들기 마련이고 속물근성이
    생길수밖에 없는 세상이다. 그러다보면 독야청청은 커녕..
    너무 부정적으로 생각한건지 모르겠지만.. 내가 속물인건지 먼지
    아직 결혼안했지만.. 내 자녀가 엄마 나도 내꿈을 위해 외국에서 공부하고
    싶다던지..먼가 배우고 싶다던지..할때 못해줄것 같다.-ㅅ-
    미래의 내 자식에게 그런심정 느끼게하기싫고..그래서 애를 낳고싶지도 않다.
    그리구 미혼의 여자인 나혼자 살기도 빠듯하다.ㅠ.ㅠ

  6. 제2노떼월드생긴다니까 2009.02.08 19:5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개떼같이 모여서 쌍수를 들고 난리부르스더만... 역시 그렇지 뭐 개한민국 말종들은... 지금 좀 힘드니까, 쥐새끼 욕하지만, 지네집값만 올라봐... 속으로는 바로 명박어천가 부르고 난리칠거다. 그런 이기심으로 똘똘뭉친 인간들 모여있는 개한민국이 싫어서 난 작년에 뛰쳐나왔다. 여기서도 보고 있지만, 정말 천불나서 못보겠다.

  7. 수경지 2009.02.08 21:5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동감하는 얘기입니다.

  8. 사올라 2009.02.08 22: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동감이 갑니다.
    어쩜 제 생각과 이리 일치하는지요.

  9. 문제는 2009.02.08 22:5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IMF 구제금융 이후에 더이상 질좋은 일자리가 생기지 않는 다는게 더 큰 문제일 것 같습니다. 대다수 사람들이 안정적인 직장에 다닐 수만 있다면 결혼해서 아이를 낳아 키우는데 문제가 없겠지만..경제구조 자체가 이미 고용창출이 안되는 상황이고 비정규직 일자리만 늘어나니 사람들이 차라리 결혼 안하고 애를 안 낳는 식으로 변할 수 밖에 없을 것 같네요.

  10. fsf 2009.02.09 00:0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문제는 질좋은 일자리 창출이면 다 해결되는데..흠
    강 중소기업 많이 키우면 청년들 일자리 걱정안해도 되고

  11. 맞기는 한데.. 2009.02.09 02:5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단순히 속물성만 버리면 자식키울수 있을까.
    이 나라에서 학교다니고 직장생활 해본사람이라면...
    진짜 제산없이 살아본 사람이라면 절대 그런말 못하리라 본다..
    더러운 유교적 전통리란 말로 신분제의 페단을 대물림하고 있는나라다.
    위에 놈이 까라면 까야고 죽으라면 죽어야 하는게 이나라 속성이다.
    내 자식에게- 참 행복해요 고마워요- 소리 들을수 잇을까..
    그래서 자식 나을 배짱이 안생긴다..

  12. 애를 키우려면 10억은 기본일거 같은데... 2009.02.09 09:2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차라리 그 돈으로 내 당장의 학비등부터 대는 것도 급할 거 같은데... -ㅅ-;
    (학자금 대출 원금 + 그 이자 + 교통비 등등....)

    무엇보다도 돈(재원)이 충분해도 이런 상황에 애를 키우고 싶지 않네요.
    유아식, 보육소, 초등생부터의 치열한 입시.... 절대 싫습니다.

  13. 옳은 말씀 2009.02.10 03:4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즘 젊은이들이 아기 안낳는게...이기적이라서...고생하기 싫어서라는 이유를 대는걸 보면...황당할 따름입니다.
    지금 이 상황에서 아이를 낳아봤자...1%의 상류층을 위해 밑바닥을 깔아주는 꼴인데...누가 아이를 낳고 싶겠습니까?
    설령 낳는다 하더라도...서민에게는 2명도 버겁죠.
    그리고 님의 글에 전적으로 동감합니다만...과연 그럴날이 올지...모르겠습니다.
    한국을 사랑하지만...한국 사회는 사랑할수 없는게...이런것 때문이죠.
    대체 어디서부터 이 모든게 시작된건지 모르겠지만...한국이 가는 방향이...그다지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이대로 가면...앞으로 서민들은 더욱더...힘들어지겠죠. 그리고 이런 상황 속에서...출산율 증가는 없으리라고 생각됩니다.

  14. Favicon of http://blog.daum.net/shalrud2 BlogIcon 시크릿 2010.06.09 17:0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또한 공감 100%입니다.
    잘 읽어보고 갑니다.
    좋은오후보내세요~~

  15. Favicon of http://bless2u.tistory.com BlogIcon 원래버핏 2010.11.23 10:4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작금의 현실은 우리가 뿌린 씨앗이 자라 그 결실을 맺어 우리가 그 결실을 따먹고있는 상황이겠지요.
    누구를 원망하며 탓하겠습니까?
    영원히 남탓만 하다가는 결코 더 이상 발전 할 수 없으며, 잡초 씨앗만 더욱 많이 뿌려 우리 사회를 쓸모없는 경작지로 만들어 버리게 되겠지요.
    저는 나 자신부터 변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내 자식 우리 가족만 감싸는 그런 풍토가 아니라 울타리를 헐어버리고 옳고 그름의 밝히고 공명정대하게 일을 처리하는 마음과 습관을 우리의 후손들에게 가르켜야 합니다.
    그렇게 해야 작금의 우리가 땅을 치며 욕하고 저주하는 일들이 생기지 않으리라 생각합니다.
    제 개인적인 견해이니....혹여나 불편한 내용이 있었다면 죄송합니다. ^^;

    글 잘 보고 갑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

  16. Favicon of http://potatobook.tistory.com BlogIcon 감자꿈 2010.12.21 18:1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시사 인의 에세이스트 김현진의 말이 와 닿습니다.
    올케가 조카 둘을 낳고는 이제 그만 낳겠다는 하는 제일 큰 이유도
    바로 그거랍니다.

  17. Favicon of http://shain.tistory.com BlogIcon Shain 2010.12.24 10: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시 이 고생을 대물림해주고 싶지 않은 마음 모두가 똑같겠지요..
    와닿는 이야기입니다..
    한국에서 아이낳아 키우려면 대담해야할 거에요

  18. Favicon of http://love111.tistory.com BlogIcon 바닐라로맨스 2011.09.29 03:5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쩝... 결혼도 하기전에 걱정부터 되네요;;

  19. Favicon of http://blog.daum.net/tourparis BlogIcon 샘이깊은물 2011.12.30 01:4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우리나라 현실이 걱정입니다ㅜㅠ

  20. 모르세 2013.02.02 09:5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지적한 내용에 전적으로 공감 합니다.사람마다 개성과 특별한 재능이 있는데 멍청한 사람은 모든것을 부정 합니다.그 특별성에 근거한 능력을 모두 버리는 사회....그러니까 더 유수한 대학을 찾는지 모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