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부내륙고속도로 댓글에 대한 2차 답변이다.

서부내륙고속도로 주변에 땅 사놓고 비싼 값에 팔리기만을 기다리는 것으로 추정되는 인간들의 댓글도 꽤 보인다. 그들의 한심한 논리를 보면서 우리나라에는 국가 적폐만이 아니라 국민 자체의 적폐도 만만치 않게 쌓여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오마이뉴스 이재환 기자는 서부내륙고속도로를 반대하는 의견, 즉 소수 의견만 쓴다?

- 맞다. 적어도 서부내륙고속도로 관련 기사에서는 그렇다. 나는 피해 주민의 입장에서 기사를 쓰고 있다. 기업이나 국가 입장에서 기사 쓰는 구닥다리 신문에 익숙해서 내 논조가 낯선 모양인데, 언론의 본질은 시민이고, 시민의 입장에서 기사를 쓰는 것이 언론의 의무이다.

 고속도로 건설 같은 거대한 토목 공사에 있어서 만큼은 피해자 중심으로 문제를 바라 봐야 한다는 것이 내 판단이다. 내 판단에 대한 책임은 내가 진다. 역사적 도덕적 책임을 말하는 것이다.

민자고속도로가 문제 인가?

- 나는 민자고속도로가 문제 인지 아닌지 따위를 따지지 않는다. 민자 여부를 떠나 고속도로는 이미 충분하다. 실제로 지방에는 이미 4차선 이상의 고속도로급 국도가 널려 있다. 물론 통행량은 거의 없다. 유지도 안되는 텅빈 국도 옆에 고속도로 뚫는 게 우리의 현실이다. 예산 낭비가 이루어 지고 있는 것이다. 이걸 보고도 고속도로 찬성하라고? 서부내륙고속도로 옆에 땅이라도 사놓은 인간이 아니라면 이 도로는 알면 알수록 건설을 찬성할 수가 없는 도로이다.

서부내륙고속도로 반대에 시민단체가 끼여있다?

- 최근 들어 예산홍성환경운동연합이 회의 주재나 장소 정도를 섭외해 주고 있다. 환경운동연합의 역할은 거의 없다. 실질적인 로드맵이나 대응 전략은 주민들이 직접 짠다. 이건 취재 중인 내가 누구보다도 잘 안다.

그리고 이분들이 시골 주민이라고 우습게 보지 마라. 서부내륙고속도로 노선의 피해주민들 중에는 대한한공 기획조정실 실무자 출신, 투자 전문가, 교사, 지역의 유지, 학생운동가 출신의 농민, 장교 출신의 사업가 등 화려한 경력을 가진 분들도 많다.

서해안 복선 전철은 왜 반대 안하냐고?

- 나는 기본적으로 서해안 복선 전철을 찬성하지 않는다. 하지만 이 전철 노선에는 민원이 없다. 민가를 치고 지나가는 경우가 거의 없기 때문이다. 민원도 없는 전철노선을 반대할 명분은 없다. 당신이 반대에 나선다면 기사를 써줄 용의는 있다. 피켓이라도 들고 1인 시위에 나서게 된다면 내게 연락을 주시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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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충청도 2018.09.25 08:2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피해지역 주민들이 고속도로 노선을
    변경해달라고 했지만 변경하면 그 지역
    주민들이 반대해서 노선을 변경 못하고,
    지금까지 4년 동안 국토부하고 포스코는 노선을 고수하느라 피해지역 주민들만 억누르고 욱박지르고 똥고집 부리다가 서부내륙고속도로는 결국 4번씩이나 환경부로 부터 철퇴를 맞게 되었다.
    고속도로 생기면 해당 지역이 경제발전되서 좋다면 왜 주민들이 반대할까?
    그것은 그 동안의 학습효과로 보았을 때
    고속도로 생겨봤자 일부 IC 등 외에는 전혀 빌전에 도움이 않되니까 반대하는 것 아닌가? 평양감사도 저하기 싫다면 어쩔수 없다는데 싫다는 것을 왜 억지로 들이데고 회생을 감수하라는가?
    지난 세월 고속도로 만들기 위해 독재국가
    에서나 쓰던 토지강제수용의 위력을 믿고,
    점령군 행세를 하면서 형식적인 공청회
    몇번하고 주민들 의견에는 마이동풍 까뭉개고..... 고만하자 서부내륙고속도로는 백지화가 답이다.


  3. 충남인 2018.09.26 10:3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국적으로 수많은 지역에 조직을 짜고 활동하며 지역민 속으로 파고들어가 그들의 가려운 곳을 긁어주며 세력을 확장하는 단체가 결국 본연의 사상과 정치색을 드러내며 반대파를 따돌리고 배척하며 강성조직으로 발전하여 또 다른 적폐가되는 사례를 보아왔다. 지금의 주장이 옳아 보이는가? 당장은 그래보일것이다. 그러나 이 조직이 더 확장하고 퍼져나가 모든 국민이 동일한 시선에서 바라보며 자기 몫을 주장할 때 그 폐단이 드러나고 갈라서는 모습으로 나타날 것이다.
    이 정부가 옳은 정부라면 할 일은 해야한다.

  4. 전설 2018.09.26 11: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하다 하다 안되니 자꾸 시민단체를 공격하고 있군요. 그게 약한 고리라고 판단한 건가요? 서부내륙고속도로를 반대하는 예산 주민의 숫자가 얼마나 많은지 알고나 그러는 건가요?
    대흥과 오가만 나가 봐도 뻔히 알수 있는 걸 가지고, 어지간히 우기십니다.
    그리고, 여기 댓글 다시는 저 분들이 환경단체일까요? 소설좀 그만 쓰시길 바랍니다.
    저 분들은 서부내륙고속도로 노선에 사시는 일반 예산 주민들입니다. 예산에 터 잡고 살고자 귀촌하신 분들도 많구요.
    서부내륙고속도로 노선이 폐기 처분되어야 할 쓰레기 노선이란 것은 이미 환경영향평가서 1번의
    반려와 3번의 보완지시로 확인되고 있는 사실입니다.
    우긴다고 님의 주장이 사실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5. 전설 2018.09.26 11:5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 파악하기로는 환경운동연합 조직은 중앙과 지방 조직이 별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님의 이야기를 듣다 보니, 이런 시민 조직들은 오히려 좀더 체계적으로 운영될 필요가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드는 군요.
    시민단체들이 조직된 힘을 보여 주지 못하니 님처시민단체를 만만하게 보는 분들이 많은 것 같기에 하는 말입니다.
    환경운동연합 관계자들은 혹시 이분의 글과 제 댓글을 본다면 꼭 참조하시길...

  6. 전설 2018.09.26 16:0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서부 내륙고속도로 문제를 이념과 사상으로 접근하는 것 자체도 이해가 안가네요. 서부내륙고속도로는 민간업자가 자기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그은 쓰레기같은 노선입니다.
    그 피해는 불보듯 뻔한 것이구요. 주민들은 누구보다도 그 사실을 먼저 파악하고 대응했습니다.
    님 눈에는 주민들이 까막눈으로 보이는 모양인데, 주민들 무시하지 마시길.
    그분들 이력도 꽤 쟁쟁합니다.

  7. 충남인 2018.10.12 14:3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환경단체에서 활동하던 사람들이 정부요직으로 가있다는 기사를 보았다. 여기저기해야 할 일은 많은데 걸림돌이 많아 정체되어있다한다. 물류가 않좋아서... 인재들이 지방이라 꺼려해서... 등등의 이유로 기업들이 수도권으로만 몰리고 집값은 하늘을 뚫고 올라가려한다. 균형발전은 허울 좋은 외침이다. 서울 한번 뜨면 다시는 복귀 못한다는 말도있다. 기가차다.

  8. 전설 2018.10.12 14:4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선진국일 수록 환경부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환경파괴로 돌아오는 댓가가 생각보다 크기 때문입니다.
    환경부에 환경전문가들이 포진해 무분별한 개발 논리를 막는 것은 당연합니다.
    물류가 좋지 않다는 것은 경기 수도권에서 도로가 막히는 것을 뜻합니다. 지방에 도로가 부족하다는 논리는 개발업자들의 논리일 뿐이죠.

  9. 전설 2018.10.12 16: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충남인 님의 눈에는 환경부에 환경전문가가 포진한 것이 문제로 보이는 모양이군요.
    하지만 국토부 출신들이 퇴직 후, 포스코와 같은 대형 건설사에 재취업하는 문제는 어떻게 보시나요? 이해 관계에서 자유로울 수 있다고 판단되시나요?
    그리고 며칠전 구리세종 고속도로 뉴스는 보셨나요? 거기도 노선에 문제가 있는 건 아시죠? 공무원들이 땅사 놓고 그 위에 도로에 노선을 그은 사실이 적발됐죠.
    고속도로 건설은 아무리 포장해도 나눠먹기 이권 사업에 불과합니다. 고속도로는 이미 충분합니다.
    서부내륙고속도로 건설은 폐지가 답입니다.

  10. 전설 2018.10.12 16:5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충남인님은 링크된 기사 잘 보시길. 우리 나라가 이렇게 썩은 나라입니다. 과연 서부내륙고속도로라고 문제가 없을까요?

    http://www.sjsori.com/news/articleView.html?idxno=34335

  11. 충남인 2018.10.13 10:4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환경전문가라는 말에 웃음이 나온다. 전문가라면 처음 부처 끝까지를 생각해야한다. 환경 보존만 지킨다고 전문가가아니다. 절대적 환경보존의 결과물은 원시림이다. 시민단체에서 목소리 높이며 대안없는 반대만 외치다 정권 바뀌자 한자리 씩 차자하고들어가 사사건건 걸고 넘어지면 그게 전문가인가? 착각하지 마라 시민단체 사람들이 지역주민을 위하는것 같지만 꼭 그렇지만은 않다는걸 시간이 지나면 알게될것이다.

  12. 전설 2018.10.13 19:3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작 본인 눈의 티끌은 못보시는 군요.
    무분별한 개발이 대안이란 건가요? 대한민국의 지방이 고속도로가 부족해서 발전을 못할까요?
    산업구조가 불균형해서 삶이 더 어려워 지고 있는
    것입니다. 농업을 죽이고 산업에만 치중한 댓가를 치르고 있는 것이죠.
    산업 발전만으로는 삶의 질과 지속 가능성을 담보할 수 없습니다. 농촌마을 다 파괴하는 서부내륙고속도로는 폐지가 답입니다.

  13. 전설 2018.10.13 20:1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도로건설 뿐 아니라 건설사업이 비리의 온상이 될 수 있다는 것은 삼척동자도 다 아는 사실입니다. 구리세종 노선에 땅사 놓은 공무원들. 그게 정상인가요? 서부내륙뿐 아니라 모든 SOC사업을 전수조사할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사업에 투기와 사기가 개입됐다면 모두 색출해 처벌해야겠지요.

  14. 전설 2018.10.13 22:4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리고 님이 지속적으로 언급하고 있는 시민단체가 어디인지 명확히 언급하고 밝히시기 바랍니다. 예산홍성환경운동연합입니까? 아니면 서부내륙고속도로 대책위입니까? 단체명으로 실명 비판도 못하면서 왜 그런 주장을 하는지 그 의도가 궁금하군요.

  15. 전설2 2018.10.18 14: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충남인님 도로가 건설 됩 으로 이익을 보는 사람으로서 편엽한 시각을 가지고 현상에 대해 문제다 라고만 이야기 하는 것 같습니다.
    아니면 포스코 관계자?
    자신의 의견과 대립 되는 사람들이라도 그들의 입장에서 한번 쯤 생각 해 보셨나요?
    뭐가 그렇게 잘나셨길래 독선적인 생각으로 상대방을 공격하시는지...
    제가 보기엔 전설 님께서 하시는 말씀이 백번 맞는 것 같습니다만....

  16. 루머가 2019.01.04 17:3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기자님 친척중 한분이 반대측에 있다는 소문이... 그래서 더 무조건 반대측 기사만 쓴다는 소문이

  17. Favicon of https://fan73.sisain.co.kr BlogIcon 이재환 2019.01.04 17:3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서부내륙고속도로 쫑났죠. 나한테 시비걸어도 소용없답니다.

  18. 충남인 2019.02.27 10: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서부내륙고속도로가 쫑났는지 지금시점에서 다시 확인해보아야 할것이다. 닭의 목을 비틀어도 새벽은 온다. 문명의 발전은 거대한 흐름으로 세치혀로 늦출수있을지는 몰라도 막을수있는 사항이아니다. 서부내륙고속도로는 각 지방의 요지를 잇는 대동맥이 될 도로로 이도로의 진행은 이미 확정되어있었던것이다. 다만 환경, 문화보존등의 문제를 보완하는 의미가 더해졌을 뿐이다.
    그런면에서 시민단체도 수고했지만 그 순수성에는 의심의 시선이 가시지 않는다.

    • 전설 2019.03.05 15:00  댓글주소  수정/삭제

      고속도로가 님의 유일신앙인건 알겠는데, 여기서 떠들지 마세요. 이 도로 건설하더라도 현 노선대로라면 대형사고나서 폭망할 도로입니다. 제 예언 꼭 기억하시길. 그걸 막기위해 노선 변경 요구하는 거고. 뭐 알고나 말하시길.

  19. 궁금 2019.03.05 17:1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떤대형사고가 나는지 예언에 대한 자세한 설명부탁드립니다.

    • 전설 2019.03.06 10:12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미 기사에 다 나갔고, 조만간 좀더 구체적인 기사들이 나갈겁니다.
      홍성 천태리 구간은 사고 가능성이 높죠. 운좋게 공사를 잘 마친다 하더라도 이 이구간은 지반 침하가 진행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부실공사가 진행될 경우 인명피해도 예고되고 있지요.
      삼풍, 성수대교 모두 예언되었던 사고란점 잊지 마시길. 제가 보기엔 이 도로는 검찰 수사가 필요한 도로입니다.

  20. 저도 궁금합니다 2019.03.06 11: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천태리가 예전에 탄광이있었다는 기사 봤습니다 도로가 탄광위로 가나요? 설계시 지반조사 하고 지층특성 및 공동에 대한 처리가 기준에 부합하게 적용이 되지않았나요? 국내외 설계기준에 미흡한가요? 삼풍은 설계와다르게 몰래 구조변경한거고 성수대교는 안전진단미흡해서 사고를 방지 못한건데 같은맥락으로 봐도되는건가요?

    • 전설 2019.03.06 21:13  댓글주소  수정/삭제

      사전 경고가 있었다는 점이구요. 안전진단 미흡으로 봐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좀더 구체적으로 찾아서 기사화할 생각입니다.
      설계 자체도 듣보잡회사에서 주먹구구식으로 진행했죠.

  21. 전설 2019.03.06 21:5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천태산 전쳬에 탄광갱도가 거미줄처럼 뚫려 있습니다. 정보공개청구한 내용들이 취합되고 분석이 끝나면 하나둘 문제제기를 할 생각입니다.